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펫보험 비교정리] 나의 반려견 보험 필수 시대 :: 견주분들 맹견보험과 펫보험 알아보셨나요?

by 펼치다,오롯이 2021. 3. 22.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 주인이 덩치가 큰 개 두 마리와 산책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입마개를 해서 안전해 보이더라고요.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가구가 늘면 늘수록 같이 사는 반려인은 더욱 신경을 쓰고 책임감을 느껴야 합니다. 오늘 글을 보시면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을 거예요^^

 

맹견이 덩치가 크고 힘이 좋으며 이빨로 사람들 물어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맹견들은 입마개를 해야 하고, 이와 같은 입마개를 잘 지키지 않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많다고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맹견에 물리거나 사망하는 사례가 있었고, 따라서 2021년 2월 12까지 맹견 소유자는 책임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법이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맹견 책임보험 가입 의무화 법이라고 합니다.

 

:: 맹견보험이란?

맹견으로 인해 발생한 다른 사람의 사망, 후유장해, 부상, 다른 사람의 동물에 대한 피해를 보상합니다. 일상생활 배상 책임을 견주에게 묻는 것이라고 합니다.

 

반려견이 다른 사람을 공격해서 피해를 입힌 경우, 그 피해를 보상하는 손실 보험은 보험사 상품에 있지만 500만 원 선으로 보장 금액이 낮다고 합니다. 또한, 맹견이나 대형견은 이마저도 가입이 어려워 민간 보험에 자율로 맡기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본 것이라고 합니다.

 

:: 가입비용은?

직접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맹견보험 가입비용이 1마리당 연 1만 5천 원 수준으로 큰 금액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보험 가입 의무를 위반할 시 300만 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시에서는 동물보호법에 따라 2021년 2월부터 모든 맹견소유자는 맹견의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책임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고 합니다.

 

:: 의무보험 가입대상 맹견 종류

 

 - 도사견

-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 스태퍼드셔 불 테리어

- 로트와일러 5종과 그 잡종의 개

* 잡종견의 맹견 판별 : 외형상의 특성으로 판단한다(진돗개, 허스키, 불테리어 등은 맹견이 아니므로 보험에 가입할 수 없다).

 


:: 보험사 맹견 보험을 출시 예정 보험사

- 하나손해보험

- NH손해보험

- 삼성화재

- 롯데손해보험

- 현대해상

- DB손해보험

- KB손해보험 등 보험 출시 예정

 

보험료는 마리당 연 1만5천 원 내외이며, 보상범위 및 보상한도는

1. 다른 사람의 사망 또는 후유장해의 경우 피해자 1명당 8천만 원,

2. 다른 사람 부상의 경우 피해자 1명당 1천5백만 원,

3. 다른 사람의 동물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죽게 한 경우 사고 1건당 2백만 원 이상

 

반려견 보험 등 유사한 보험에 가입했더라도 맹견보험 의무가 면제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맹견보험에 가입하여야 하며, 미가입 시 최대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맹견소유자 책임보험 이외에도 펫보험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맹견 보험과 다른 것으로 인기 펫보험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펫보험사 종류 및 비교정리

- 펫보험은 삼성화재, 메리츠 펫퍼민트 반려견 보험이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펫보험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펫보험 비교

보험사

메리츠 화재

삼성화재

상품명

펫퍼민트

다이렉트 펫보험

가입가능연령

생후 3개월 ~ 8세 가입가능

(보장기한 최장 만 20세)

생후 2개월 ~ 만8세 가입가능(만기 재가입시 최대 만 12세 11개월까지 보장 가능)

특징

슬개골 탈구, 피부, 구강 질환 기본보장

슬개골 및 고관절 관련 질병은 가입 1년 이내 발생시 미보장

슬개골 고관절 관련 질병수술비 (수술비는 1세 미만)

피부병은 특약 가입시 보장

월보험료

70% 보장형 기준 40,890원

70% 보장형 기준 47,100원

기타

몰티즈 및 포메라니안 경우(C플랜) 0세, 70%보장형, 입·통원 의료비 500만원, 배상 책임 1,000만원 조건으로 월보험료 42,000원 임.

*반려묘 보험인 펫퍼민트 Cat도 있다.

애니펫 6개의 플랜과 3개 선택형 특약 구성임. 실속형과 안심형 선택가능.

안심형의 경우 생후 입·통원의료비 1,500만원, 수술비 300만원, 슬관절 수술 100만원 등 연간 총 의료보상 한도 최대 1,900만원 임.

(※ 출처 : 머니S 인터넷 뉴스 / 변경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본인이 직접 알아보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펫보험의 경우 아직 통용화 되지 않았다 보니, 병이나 수술을 염두해두고 가입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 마이뱅크라는 상품도 있더라고요. 펫보험은 점점 개선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맹견보험 상품 출시 회사는, NH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입니다.

밑에 하나 손해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펫핀스'앱을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반려견을 키우는 분들이라면 이 내용을 필수로 보시고 불이익을 당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려견은 우리 가족이므로 다른 가족의 보호를 위해서도 함께 서로서로 조심하며 소중한 가족으로부터 소중한 견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맹견 보험에 들고,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얼마나 이런 사건·사고로 손해가 크면 이런 강제 의무가입 상황까지 오게 되었는지 싶었습니다.

 

공원 산책이나, 아파트 단지, 출근길에도 강아지가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강아지 입마개를 챙겼는지 필수 예의를 지키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앞으로 어떠한 사고가 있을지 모르니 사랑하는 만큼 지켜주고 보호해주는 의미로 맹견 책임보험 꼭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또한, 펫보험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니 강아지가 나이가 어리고 건강할 때 미리미리 준비해두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 병으로 인해 병원에 가기 시작하면 엄청나게 무시무시한 진료비도 감당하지 못하니까요 T^T 펫보험을 생각해보고 있으시다면 보장되는 것을 미리 공부해서 안심형으로 조금이라도 도움받자고요~!

(이미지 및 정보출처 : 매일일보, 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798278

삼성화재 다이렉트 포스트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0250364&memberNo=9055832, 머니S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1020513578010338), https://whdrnr01.tistory.com/611, 하나손해보험 홈페이지 사이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