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아두면 쓸모있는 상식] 옷, 패딩, 신체에 순간접착제 묻었을 때 쉽게 제거 방법

by 펼치다,오롯이 2020. 12. 27.

어쩌다 패딩에 순간접착제가 묻는 일이 있었습니다. 제거를 해보려고 하는데 도통 어떻게 제거해야 잘 제거할 수 있는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지우는 데 도움 되는 방법이 있어 공유해볼까 합니다.

 

겨울철 패딩 자주 입고 다니는데 뭐가 묻으면 너무 속상하더라고요. 특히나 지워지지 않는 순간접착제, 본드, 이물질이 묻으면 어떡하나 하는데요. 순간접착제를 이용하다 보면 가끔 흘리거나 다른 것이 붙는 일들이 발생합니다. 최대한 옷이 손상 없이 지우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1. 소독용 에탄올

순간접착제는 고분자 성분입니다. 비누, 세제로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아세톤을 해도 되지만, 옷에 손상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접착제가 묻어 딱딱해진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접착 부분을 부드럽게 녹여 제거해야 한다고 합니다.

 

소독용 에탄올을 사용할 수 있으면 알코올보다는 낫다고 합니다. 옷에 에탄올을 살짝 부어주시고 면포, 천, 화장솜 등으로 빠르게 지워줍니다. 본드이기 때문에 한 번에 지워지지는 않고 여러 번 시도해주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본드가 딱 붙어서 옷에 묻어 있는 거니까 약국에서 판매하는 소독용 에탄올액 같은 것으로 옷에 살짝 부어주어 거즈에 묻혀 힘을 주며 지우면 없어지기도 합니다.

 

2. 물파스

옷, 섬유제품에 순간접착제 묻었을 때 물파스를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순간접착제, 본드가 묻은 섬유제품에 물파스를 살살 발라 문질러준 후에 그대로 기다리면 접착성분이 날아가기도 한다고 합니다.

 

3. 다이소에서 순간접착제 제거제가 있으면 구매해서 사용해보세요.

다이소 접착제 제거제는 끈적거림이 있는 곳에 면봉이나 티슈 등을 이용해서 지우면 잘 지워진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옷에는 바로 효과가 있는지는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인터넷에서 순간접착제 제거제라는 것을 검색해보면 사이트에 판매하기도 합니다. 사실 가격대가 아주 싸지는 않지만 앞으로 옷에 순간접착제가 묻을 일이 있을 수도 있으니 사뒀다가 사용하셔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4. 피부에 접착제가 붙었을 경우 피부에는 따뜻한 물로 불려서 씻은 후에 떼어내면 됩니다.

떼어내면서 비누를 이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5. 피부에 묻은 순간접착제는 바세린, 핸드크림, 비누, 오일, 소금, 버터 등으로 문질러 접착제 묻는 부분을 약화시켜서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름 성분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접착제가 묻은 부위에 발라두고 10분 정도 두었다가 살살 문질러서 제거해보세요.

반면 피부에 순간접착제가 묻었을 경우 비누로 지워질 수 있지만 옷에는 비누가 통하지 않습니다.

옷에 순간접착제를 제거해보려고 이것저것 이용해보았습니다. 이용해보니 기름, 식용유에는 효과가 크게 없었습니다. 그거보다는 소독용 에탄올, 아세톤이나 물파스 종류가 괜찮았습니다.

 

특히 어린아이 있는 집들은 순간접착제, 본드 같은 것들은 아이들 손이나 피부에 묻기 쉬우니 조심 또 조심해야겠습니다. 정 제거가 어렵거나 혼자 시도해보기 좀 그런 것들은 옷 브랜드에 AS 맡기시거나 세탁소에 문의해 봐야 되겠습니다. ㅠㅠ

 

제가 알아본 방법을 옷감이 손상되지 않는 선에서 시도해보시고, 바로 안 되겠다 싶으면 전문가에게 문의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상 알아두면 쓸모있는 상식이었습니다. 갑자기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을 텐데요. 이제는 우리 모두 순간접착제는 실수 없이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