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밤하늘에 떨어지는 생생한 유성우 오늘 생중계 보러 갈래요?(#관측방법)

by 펼치다,오롯이 2020. 12. 13.

안녕하세요? 얼마 전 기사에서 연말에 유성우가 떨어진다는 내용을 보게 되었습니다. 너무 신기해서 기사에 보니 바로바로 오늘 13일 밤부터 14일 새벽 동쪽 하늘에서 쌍둥이자리 유성우가 내린다고 합니다.

 

유성우가 떨어진 후에 21일에는 일몰 후에 목성과 토성이 한점으로 1226년 이후 794년 만에 근접하여 결합되어 보이는 ‘대결합’현상이 일어난다고도 합니다. 우리도 한눈에 관찰이 가능한 걸까요? 유성우는 어두울수록 많이 관찰할 수 있고, 망원경보다는 맨눈으로 관찰해야 시야가 좁아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늘 집에서 밤하늘을 수놓는 유성우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좋은 정보를 함께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 유성우란?

유성우는 지구가 유성군과 만날 때 많은 유성이 비처럼 쏟아지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유성의 무리가 단시간 동안 빛나는 천체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유성우의 ‘우(雨)’는 비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비처럼 한꺼번에 쏟아지는 광경을 보게 된다면 얼마나 놀랍고 멋질까요?

1998년 11월 17일에는 사자자리 유성우가 떨어진다고 해서 한 시간에 수백 개 정도만 떨어져서 초 단위로 10초에 한두 개 정도만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선명하고 굵은 푸른 선을 그으며 떨어지는 별똥별도 자주 볼 수 있었다고 하네요.

■ 오늘 볼 수 있는 유성우 무엇인가요? 어떻게 관찰하는 건가요?(관찰방법)

유성우는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면서 혜성이 지나간 자리를 통과할 때 유성(별똥별)이 무더기로 쏟아지게 되는 현상을 말하게 됩니다. 혜성은 보통 먼지와 얼음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혜성이 기다란 타원 궤도를 그리면서 태양을 공전하는데, 태양 가까이에 오면 얼음과 먼지가 태양열에 녹기 시작하고, 녹아내린 가스와 먼지들이 태양의 복사압력과 태양풍에 의해 태양 반대 방향으로 밀려나면서 ‘혜성의 꼬리’가 형성됩니다. 혜성이 지나가는 궤도에 혜성으로부터 유출된 많은 물질이 남게 됩니다. 이 길이 지구 공전궤도와 맞닿는 곳에서 유성우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오늘 볼 수 있는 유성우는 쌍둥이자리 방향에서 방사돼서 보이는 것처럼 보여서 쌍둥이자리 유성우로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사실 하늘이 어둡고 트인 곳에서 맨눈으로 관측할 수 있지만 아주 짧은 시간 번쩍이며 사라진다고 합니다.

 

한국천문연구원은 관측장소의 조건으로 도시 불빛에서 벗어난 깜깜하고 맑은 밤하늘에서, 주위에 높은 건물이나 산이 없이 사방이 트여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하늘의 중앙 머리 꼭대기인 천정을 넓은 시야로 바라본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도시에 사는 우리는 내일 출근도 해야 하고 할 일이 많고…. 춥기도 해서 밖에서 관찰이 어렵고요. 외부에서 관측이 어려워서 국립과천과학관은 쌍둥이자리 유성우의 최대 활동 시간으로 13일 밤 21시부터 14일 새벽 4시까지 유튜브 채널로 실시간 생중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유성우 보기 좋은 시간대

국제유성기구가 발표하기로 올해 쌍둥이자리 유성우를 관측하기 좋은 시간은 14일 오전 9시 50분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오늘 밤을 넘어서 새벽까지 가장 많은 유성우를 볼 수 있다고 하니 날씨가 좋다면 유성우 관측하기 좋은 날~ 이라고 합니다^^

 

▶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에서 유성우 온라인 중계

쌍둥이자리 유성우는 연중 3대 유성우로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유성우라고 합니다.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에서 유성우 실시간 중계를 한다고 합니다. 이번에 13일 저녁부터 14일 새벽 사이에 관측될 때는 달이 없어 최상의 관측조건이라고 하니 이 기회를 놓칠 수 없겠습니다.

특히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사용하는 카메라는 해발 1,000미터 광덕산 정상에 있는 국내 최고의 관측지 중 하나인 강원도 화천 조경철 천문대에서 초고감도 동영상 카메라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밤하늘을 송출하여 중계해준다고 하니 너무 신기하고 아름다울 것 같습니다.

* 일시 : 2020.12.13(일) 오후 9시 ~ 14(월) 오전 4시
* 장소 : 조경철천문대(강원도 화천)
* 매체 :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 (유튜브에서 검색해보기!)
* 내용 : 쌍둥이자리유성우 실시간 중계, 별자리 해설, 성운성단은하 관측
* 방송문의 : 국립과천과학관 과학탐구과(02-3677-1437) / 천체관측소(02-3677-1565)

(만일 눈비가 오거나 당일 구름 50% 이상일 경우 기상상태가 나쁘면 방송은 취소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ㅠㅠ)

▶ 오늘 나랑 유성우 보러 가지 않을래?

코로나 3단계로 격상이 불가피한 시기에 코로나 블루, 코로나 불안으로 남은 연말은 어떻게 될지 불안한데 이런 이벤트라도 있으니 그래도 소소한 즐거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연중 가장 많은 별똥별을 볼 수 있는 유성우로 유명하니 집에서 편하게 관찰하며 만끽하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유튜브의 순기능으로 이런 별 관측도 할 수 있다고 하니 비대면 시대에 이런 이득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오늘 조금 설레는 마음으로 온라인 생중계를 보려고 하는데요. 시간 되시는 분들은 집에서 유성우 관찰을 하며 자연의 신비로움을 느껴보아요. 코로나가 끝나면 직접 강원도로 별을 관찰하러 가고 싶네요.

(자료출처 : 조선비즈 뉴스, 이데일리 뉴스,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및 블로그 , 네이버지식백과, 네이버 어학사전)

반응형

댓글